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기립성저혈압 원인과 예방 순간적인 어지러움
    건강 식품 2019. 2. 19. 09:19

   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나 뜨거운 찜질방에서 땀을 빼고 바깥으로 나올 때 순간적으로 머리가 핑도는 듯한 느낌과 함께 두통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.

    일시적이긴 하지만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때문에 많이 놀라셨을 텐데요. 이런 현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기립성 저혈압에 있습니다.



    원래는 누워있다가 일어나는 등의 상황에서 큰 무리없이 신체내부에서 알맞게 조절하여 큰 문제가 없어야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기립성 저혈압이란 이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갑작스럽게 혈압이 떨어지고 그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.



    증세

    기립성저혈압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러움증과 일시적으로 머리가 아프고 눈 앞이 흐려지며 온몸에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. 하지만 지속적으로 이런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지지 않고 잠시 휴식을 취하면 안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.




    원인

    그 원인에는 특정한 한가지 이유를 꼽을 수 없는 경우도 있고 당뇨나 알콜중독, 환자의 기저질환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며 또 약물의 부작용으로도 생깁니다.



    예방

    그래도 이런 기립성 저혈압 실제로 겪게 된다면 환자 본인은 놀라기 마련인데요. 그 원인이 다양한 만큼 일상생활에서 주의하고 예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
    평소 당뇨나 혈압 등 질환을 앓고 계신다면 특히 주의하셔야 하며 약물의 복용이 기립성 저혈압 원인으로 의심되는 경우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. 


    그리고 염분과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써 주는 것도 기립성 저혈압 예방 중 하나입니다.


    특히 갑자기 일어나거나 쪼그려 앉아있는 등 순환이 원활하지 않는 상황에서 급격히 다른 자세를 취하고 움직이는 것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.


    또 하지까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마사지 등의 관리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


    혼자서 할 수 있는 기립성 저혈압의 예방과 치료도 중요하지만 증상이 심각하거나 잦은 경우에는 꼭 전문가를 찾아 치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.

Designed by Tistory.